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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

직무스트레스 관리 업무에 대해 알아보자!!

by safety dream 2021. 7.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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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스트레스

 

 

 

1. 직무스트레스란?

업무로 인해 심한 압박감을 받을 때 나타나는 신체적ㆍ심리적 반응을 말한다.

 

 

2. 직무스트레스 평가 근거

산업안전보건법 제5조 (사업주 등의 의무)

산업안전보건 기준에 관한 규칙 제669조(직무스트레스에 의한 건강장해 예방조치)

 

 

3. 직무스트레스 영향

  • 건강상의 문제 발생 요인
  • 극심한 스트레스 상황에 노출되어 심혈관계, 위장관계, 호흡기계, 생식기계, 내분비계, 신경계, 근육계, 피부계 손상 발생
  • 흡연, 알코올 및 카페인 음용의 증가, 신경안정제, 수면제 등 약물 남용, 대인관계 기피, 자기 학대 및 비하, 수면 장애 등의 행동의 변화가 발생
  • 업무 수행능력 저하로 인해 생산성이 떨어지고 일에 대한 책임감을 상실하고 결근하거나 퇴직, 사고를 일으킬 위험이 높아짐
  • 심할 경우 자살과 같은 극단적이고 병리적인 행동으로 발전하게 됨

 

4. 직무스트레스 원인

구  분 내  용
일반원인 - 생활요인: 배우자 사망, 이혼, 별거, 가족의 사망, 결혼, 해고, 퇴직 등
- 일상요인: 체중, 가족 건강, 물가상승, 과다한 업무, 재산관리, 범죄 등
직무원인 - 직무스트레스의 가장 큰 원인은 업무의 불균형
- 업무량이 높거나 노력에 비해 보상이 적절하지 않을 시 발생
물리적 원인 소음, 진동, 조명, 온열, 환기 및 위험한 상황
심리적원인 과다한 책임, 낮은수준의 권위, 보상 결여, 미약한 의사결정권, 직무와 직위 불안정, 통제력과 자긍심 결여, 불명확한 직업, 불만 호소 기회의 결여, 직장내 지원 결여, 편파적 대우, 승진기회 결여, 역할 갈등, 타인에 대한 책임 등

우리나라 자살률을 보면 직무스트레스로 인 한자 살릴 이라고 볼 수는 없지만 이와 기인된 자살률도 높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래 통계자료를 보면 정말로 자살률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019년 자살률(통계청)

 

 

자살률이 높은만큼 이를 감소하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 회사에서는 근로자들의 직무스트레스 평가관리를 진행하고 있다. 세부적인 규칙이 없기 때문에 이에 대한 과태료 또한 발생되지 않아 진행하지 않는 사업장도 있지만 다부분의 사업장에서 근로자들의 직무스트레스를 평가하고 이를 활용하여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직무스트레스 발생요인과 그에 따른 반응 및 결과를 보면 아래와 같은데 보면 볼수록 맞는 말인 것 같다. 

 

 

5. 직무스트레스 예방 프로그램 운영

직무스트레스 예방 프로그램이라 함은 직무스트레스 요인을 사전에 파악하여 관리하고, 직무스트레스로 인한 건강장해를 조기에 발견하며, 직무스트레스로 인한 건강장해 발생 시 신속한 사후 조치와 재활을 시행하는 것을 말한다.

 

  5.1 프로그램 추진팀 구성

  • 사업주(예산 및 프로그램 결정권자)
  • 근로자 대표
  • 관리감독자
  • 인사 및 노무 담당자
  • 산업보건의
  • 보건관리자
  • 심리상담사
  • 정신보건관계자

* 산업안전보건위원회가 구성된 사업장은 추진팀 업무를위임할 수 있다.

 

  5.2 프로그램 추진 절차

 

 

 

5.2.1 직무스트레스 요인 파악

1) 직무스트레스 평가표 활용

평가표는 43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직무스트레스 요인은 다음의 8개 영역으로 나누어져 있다.

측정요인 내  용
1. 물리적환경 환경요인을 측정 (1~3번 문항)
→ 공기오염ㆍ작업방식의 위험성ㆍ신체부담 등)
2. 직무요구 직무에 대한 부담 정도를 측정 (4~11번 문항)
→ 시간적 압박ㆍ중단상황ㆍ업무량 증가ㆍ책임감ㆍ과도한 직무부담ㆎ직장 가정 양립ㆍ업무 다기능
3. 직무자율 직무에 대한 의사결정의 권한과 자신의 직무에 대한 재량활용성의 수준 측정 (12~16번 문항)
→ 기술적 재량ㆍ업무예측 불가능성ㆍ기술적 자율성ㆍ직무수행권한
4. 관계갈등 화사 내에서의 상사 및 동료 간의 도움 또는 지지부족 등의 대인관계를 측정 (17~20번 문항)
→ 동료의 지지ㆍ상사의 지지ㆍ전반적 지지
5. 직무 불안정 자신의 직업 또는 직무에 대한 안정성 측정 (21~26번 문항)
→ 구직기회ㆍ전반적 고용불안정성
6. 조직 체계 조직의 전략 및 운영체계ㆍ조직의 자원ㆍ조직 내 갈등ㆍ합리적 의사소통 결여ㆍ승진가능성ㆍ직위 부적합
(27~33번 문항)
7. 보상 부적절 업무에 대하여 기대하고 있는 보상의 정도가 적절한지 측정 (34~39번 항목)
→ 기대 부적합ㆍ금전적 보상ㆍ존중ㆍ내적동기ㆍ기대 보상ㆍ기술개발기회
8. 직장문화 한국적 집단주의 문화(회식,음주문화)ㆍ직무갈등ㆍ합리적 의사소통체계 결여ㆍ성적차별 등을 측정
(40~43번 문항)

 

 

 

 

직무스트레스 평가표 양식.xlsx
0.02MB

 

[영역별 직무스트레스 요인 환산점수에 대한 참고 값]

영   역 개인/부서
점수
회사
중앙값
남성 근로자
중앙값
여성근로자
중앙값
점수의 의미
물리적 환경     44.5 44.5 참고값보다 클수록 물리환경이 상대적으로 나쁘다
직무요구     50.1 54.2 참고값보다 클수록 직무요구도가 상대적으로 높다
직무자율     53.4 60.1 참고값보다 클수록 직무자율성이 상대적으로 낮다
관계갈등     33.4 33.4 참고값보다 클수록 관계갈등이 상대적으로 높다
직무불안정     50.1 50.1 참고값보다 클수록 직업이 상대적으로 불안정하다
조직체계     52.4 52.4 참고값보다 클수록 조직이 상대적으로 체계적이지 않다
보상부적절     66.7 66.7 참고값보다 클수록 보상체계가 상대적으로 부적절하다
직장문화     41.7 41.7 참고값보다 클수록 직장문화에 상대적으로 문제가 있다

* 각 영역별 한국 근로자 중앙값은 향후 연구결과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상기 평가표를 통해 직무스트레스 요인을 파악하여 예방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한다.

 

 

5.2.2 실행계획 수립

 1) 프로그램 실행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음의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 무엇에 초점을 두고 프로그램을 진행할 것인가?
  •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 프로그램 담당하는 사람이 누구인가?
  • 프로그램의 진행에 참여하는 사람은 누구인가?
  • 진행 일정을 어떻게 정할 것인가?
  • 어떤 자원이 필요한가?
  • 기대효과는 무엇인가?
  • 효과를 어떻게 파악할 것인가?
  • 실행 계획과 결과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2) 프로그램 우선순위를 정하고 우선순위에 따라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설정한다.

 

5.2.3 예방 프로그램 시행

 1) 직무스트레스 요인을 관리하기 위한 조직적 차원의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 근무시간 관리
  • 적절한 휴식시간 제공
  • 업무 일정의 합리적 운영
  • 적정 업무량 배정
  • 자신의 업무와 관련된 결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의사소통 창구 마련
  • 다양한 지지체계 구축
  • 자아 발전의 기회 제공
  • 근로자에 대한 교육과 훈련의 시행

2) 근로자와 토의하여 사업장 실정에 맞게 직무스트레스 요인을 관리하기 위한 전략을 수정

3) 수립된 전략을 토대로 직무스트레스 예방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적용

4) 프로그램 실행할 때는 체계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실행 내용을 빠짐없이 기록한다.

5) 가장 핵심적인 사항은 근로자와 관리자의 참여이므로, 모든 단계에 근로자와 관리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5.2.4 예방프로그램 평가

 1) 직무스트레스 예방프로그램 시행 후 평가표를 활용하여 직무스트레스 정도를 재평가한 뒤 기존 평가결과와 비교한다.

 2) 수립한 목표를 달성하였는지 평가한다.

 3) 실행 계획과 프로그램 수행 내용의 약점과 강점을 평가한다.

 

5.2.5 조직적 학습에 따른 피드백

 1) 평가 시 발생된 문제점은 차후 시행 시 보완하여 적용한다.

 2)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을 청취한다.

 


상기 작성된 직무스트레스 예방을 위해서는 어떤 수단이든 투자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보통의 사업장에서는 예산이 없기 때문에 엄두도 못 내고 있는 것이 사실이며, 직무스트레스 결과를 가지고 요구하게 되면 직무스트레스가 낮게 평가된 인원은 놀고 있다고 생각하는 못된 사업주들도 존재하기도 합니다.

 

우리나라도 선진국 반열에 올랐다지만 아직까지 직원들의 스트레스까지 관리하는 사업장은 찾아보기가 힘든 실정이나 앞으로 점점 좋아질 것이라고 생각하고 꾸준히 데이터를 축적하여 관리하는 수밖에 방법이 없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직무스트레스 평가는 건강검진 병원에 요청하면 건강검진 시 평가지를 작성하게 하여 빠짐없이 진행할 수 있고 병원에서 알아서 통계 조사하여 결과를 통보해 줍니다. 아마 모든 사업장에서 진행하고 있는 사항일 거라 생각되지만 진행하지 않는 사업장이 있다면 검진병원에 요청하여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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