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전

ISO14001/45001 인증취득

by safety dream 2021. 1. 18.
반응형

iso14001 iso45001

 

 

 

대부분의 사업장에서 ISO 14001(환경), ISO45001(안전) 인증을 받고 운영 중이다. 이중에는 고객사에서 요청에 의해 어쩔 수 없이 취득하는 사업장도 있을 것이고, 자체적으로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ISO 인증을 진행하는 사업장도 있을 것이다.

 

ISO를 운영해본 사람을 알겠지만 제대로 운영하기만 한다면 획기적으로 업무 Process를 체계적으로 구축할 수가 있다. 그렇지만 현실적으로 인증 취득만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장이 많고, 취득 후 인증 유지하는 정도로만 운영하는 사업장도 상당히 많다.

 

ISO를 제대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혼자의 힘으로는 절대 불가능하다. 전 구성원이 참여해야만 효과적으로 운영이 가능한데 안전환경은 대부분 귀찮고 안전관리자가 해야 하는 업무로 생각하고 떠넘기기 급급하다.

여기서 사업주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나, 사업주조차 큰돈을 들여 인증을 받았기는 했지만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운영할지에 대한 생각은 하지 않는다. 필요에 의해서 취득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사에서 요청하여 할 수 없이 인증을 받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회사를 운영하면서 관리비를 줄이기 위해 그렇게 애쓰면서 매년 수백에서 수천만 원씩 쓰면서 그에 대한 효과를 조금이라도 봐야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첫 번째로 ISO 인증절차에 대해 알아보자

 

 

 

 

대부분 사업장에서 상기 절차대로 진행하였고 진행하고 있을 것이다. 이 중에서 컨설팅은 선택사항이나, 일부 사업장을 제외하면 ISO 요구상에 충족하는 서류나 Process가 없으므로 컨설팅을 진행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인증기관은 하기 사이트에서 검색이 가능하다. 

 

https://www.icin.or.kr/Main/New.aspx

 

ICN은 ISO경영시스템인증정보를 통합 제공하는 포털사이트입니다.

인증기관을 한번에 확인하세요. 바로가기

www.icin.or.kr

 

 

인증기관 정보에서 인증기관을 선택하면 등록된 인증기관 확인이 가능하다.

 

국내 인증기관은 거의 등록이 돼 있는 것 같은데 업데이트가 제대로 되고 있는지는 모르겠다. 좀 더 세부적인 데이터 검색이 가능하면 좋을 것 같은데 아쉽다.

 

인증기관을 선택할 때 대부분 지인을 통해서 진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럴 일은 거의 없지만 이때도 주의가 필요하다. 어디든 사기꾼 같은 암적인 존재들이 있듯이 ISO도 마찬가지다. 

 

인증기관이 아닌 곳에서 인증기관인 것처럼 속여서 인증을 해주는 경우가 있다. 속는 사람이 있을까 싶지만 타 인증업체 대비 저렴한 가격과 빠른 인증기간을 제시하여 현혹한다. (인증은 최소한 4주 이상은 소요된다. 이보다 짧다면 문제가 있는 것이다.)

 

최소한 상기 사이트에서 검색을 해보면 당할일을 없을 것 같다. 더 완벽을 기하기 위해서는 사이트에서 심사원 검색을 해보면 된다.

심사원 검색을 해보면 등록된 심사원 List(pdf)를 확인할 수 있다.

 

* 최초 인증기관 및 심사원은 사이트에 등록되는 시간이 몇 개월 소요될 수 있으므로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위에 2가지 내용만 확인하시면 사기당할 일은 없을 것 같다.

 

 

그리고 이건 개인적인 사견이지만,

컨설팅 업체 선정 시 젊은 사람을 선호하는 것이 좋다.

심사원분들은 거의 대부분 안전관리자로 20~30년 이상 일하신 분들이 많고 나이 때가 50대 이상이 많다.

나이 먹은 것도 서러운데 나이가 많은 게 뭐가 문제냐고 하실 수도 있지만 나이가 많다는 건 대부분 팀장으로 일하다 퇴직하고 ISO심사원 자격을 취득하는 경우가 많고, 실무에서 손을 놓은 지가 오래된 경우가 많다. 입으로 업무를 해온 사람이 많다는 뜻이다. 물론 아닌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기분 나쁘신 분들 있으시면 사과드립니다.)

 

대기업에서 몇 년 일했다느니 이런 말을 자랑처럼 하고 다니지만 다 쓸모없다. 실제 서류한 장 만들기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있다. 물론, 컨설턴트가 모든 것을 만들어 주어야 하는 것도 아니고 실무는 당연히 업체에서 진행하는 것이 맞다.

하지만 기본이라는 것도 존재하기 마련이다.

 

업체 입장에서는 몇백에서 몇천만 원을 투자하여 컨설팅을 받는데 앵무새처럼 몇 항 몇조에 뭐가 있고 이런 말만 사전 읽듯이 몇 시간 넘게 떠들어 대는 것을 듣고 있자면 울화통이 치미는 것은 어쩔 수 없다. 당연히 기본이긴 하지만 나도 귀에 들어오지 않는데 현장 실무자들은 잠이이오고 다들 여긴 어디 나는 누구를 시전하고 있다.

 

 

 

능력 있는 컨설턴트를 만나는 것도 행운이라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두 번째로 ISO 인증효과에 대해서 알아보자

대략 인터넷에 있는 내용을 가져왔는데 좋은 내용은 다 써놨다 보시면 된다. 실제로 제대로만 운영한다면 불가능한 일도 아니다. 그만큼 우수한 시스템이다.

 

사업장 안전관리를 무엇부터 해야 되는지 모르겠다고 하시는 분들은 ISO 14001,45001 취득하는 것을 추천한다. 할 일이 끝도 없이 생겨나는 기적을 만끽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